엑셀 행과 열이 헷갈릴때


 

엑셀에 대한 포스팅을 하다가 행과 열이 헷갈렸습니다. 가로가 행인지 세로가 행인지. 다른 분들도 이런 경험을 했을듯 싶습니다.

행과 열을 정확히 머릿속에 개념화하려고 엑셀책을 뒤적여 봤습니다. 그것도 몰라 할 수 있지만 사소한 것이라도 모르면 알려고 노력하는건 창피한게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엑셀의 시트는 하나의 커다란 표입니다. 이 표의 칸을 셀이라 부르는데 셀은 데이터를 입력하는 기본단위입니다. 각각의 셀은 주소를 갖고 이것은 셀의 위치를 의미합니다.

셀주소는 A1, A2, A3...등으로 표시되는데 엑셀 시트를 커다란 사각형 표로 보면 사각형 상단에 A,B,C.... 영문 알파벳이 표시되 있는데 이를 열 머리글이라 하고 왼쪽에 보면 1, 2, 3.... 숫자가 표시되 있는데 이를 행 머리글이라 합니다.

사실 어느 것을 가로로 보고 세로로 봐야하는지 여전히 헷갈립니다. 국어사전을 찾아봐도 명확히 개념이 잡히지 않네요.

 

참고 : 실용적인 엑셀 단축키로 시간 절약!

 

 

 

엑셀에서 열 머리글 A를 클릭하면 세로로 전체가 선택되고 행 머리글 1을 클릭하면 가로로 전체가 클릭되니, 열을 세로 개념으로 행을 가로 개념으로 머릿속에 집어 넣어 봅니다. 셀주소가 B3이면 가로로 두번째, 세로로 세번째에 위치한 셀! 앞으로 이렇게 생각하려 합니다. 이게 맞는지 틀린지 모르겠지만 편한게 장땡인듯 싶어요.^^

IT 칠판/컴퓨터 활용 팁 2013. 11. 6. 11:00
,
Powerd by Textcube, designed by criuce
rss